티스토리 뷰
코로나 때문에 1년이 연기되어 올해 개최되는 제19회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9월 23일 토요일부터 10월 8일 일요일까지 16일간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게 됩니다. 역대 아시안게임 중 최다 규모로 45개국 1만 2500명이 참가하고 총 40개 종목에서 481개의 금메달을 두고 경쟁을 합니다. 한국은 39개 종목에 한국선수단 1140명을 파견해 최대 금메달 50개 종합 3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일정
- 개회식: 2023년 9월 23일
- 폐회식: 2023년 10월 8일
- 개최국: 중국 항저우
- 마스코트: 충충, 롄롄, 천천
- 슬로건: 마음이 통하면 미래가 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일정
2014년 인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서 연속으로 금메달을 획득한 한국축구는 첫 3연패에 도전을 합니다. 황성홍 감독이 이끄는 황성홍호는 9월 19일 오후 8시 30분 진화 스타디움에서 쿠웨이트를 상대로 대회 조별리그 E조 1차전을 치릅니다. 이강인은 21일 저녁에 중국 현지에 도착해서 선수단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일정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종목의 조편성은 A조와 B조 2개 조로 나뉘고 각 조당 4개의 팀으로 구성이 됩니다. 아시아 지역 야구 랭킹 상위 6개국은 A조 중국, 필리핀, 일본이고 B조 한국, 홍콩, 대만입니다. 태국, 라오스, 싱가포르가 예선전을 치러서 예선전 1위는 A조로 2위는 B조로 배정이 됩니다.
한국은 2010년 광저우 대회부터 우승을 독차지하고 있어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4회 연속 금메달 도전입니다. 류중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 대표팀은 10월 1일 오후 7시 30분에 홍콩과 첫 경기를 치릅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일정
항저우 아시안게임 첫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e스포츠는 항저우 스포츠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국 e스포츠 국가대표팀은 롤(LOL), 피파 온라인 4, 스트리트 파이터 5,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개 종목에서 활약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표팀은 페이커 이상혁과 쵸비 정지훈 등 명성과 실력을 갖춘 선수들이 팀에 포함되어 있어 금메달이 기대가 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중계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높이뛰기, 수영, 탁구, 배드민턴, 펜싱, 스포츠 클라이밍 등 한국 선수들이 출전하는 많은 경기를 TV로 관람하며 응원할 수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중계 채널은 각 방송사에서 중계를 하고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채널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공식 마스코트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공식마스코트는 세 쌍둥이 로봇인 장난이입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시 강남의 추억 시 구절에서 따왔으며 세 쌍둥이 마스코트는 항저우의 역사, 경치의 화려함, 혁신의 세 가지 요소이자 세계문화유산을 상징합니다. 각각의 이름은 충충, 롄롄, 천천입니다. 시공간을 초월해 모두가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영감을 줍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메달
항저우 아시안게임 메달은 후산입니다. 항저우의 호수와 산의 풍광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메달 앞면에는 항저우의 지리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돌출된 선을 사용하여 항저우의 안개 낀 언덕, 도시, 호수, 기복이 심한 산이 그러져 있습니다. 뒷면은 사각형 인장모양으로 되어 있어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선수들이 아름다운 흔적을 남겼다는 뜻입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첫 정식종목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첫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스포츠가 있습니다. e스포츠 종목으로 리그오브레전드(Lol),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피파온라인4, 스트리트 파이터 V, 왕자영요, 몽삼국 2, 도타 2 총 7개의 세부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댄스로 알려진 브레이킹도 정식종목으로 등장했습니다. 가로, 세로 6m 또는 지름 6m, 두께 5cm 무대에서 댄스배틀을 벌이는 형식으로 남녀 개인전에 각각 1개씩의 금메달이 걸려있습니다. 국가별로 남자, 여자 각각 2명씩 출전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북한 선수단
북한 선수단이 5년만에 국제 스포츠 행사에 참석합니다.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은 18개 종목에 191명입니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경을 봉쇄하면서 도쿄 올림픽에 불참했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도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국경 봉쇄를 풀면서 다시 국제대회에 선수단을 파견해서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이후 5년 만입니다.
👍 제 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한국 선수단을 응원합니다.